교육 공무원 호봉인정, 경력환산율표 적용 등에 관한 규정 획정 방법

교사 교원의 봉급표를 보면…

비고에 기간제 교원에 대한 호봉 산정과 관련된 조건이 달려 있는데요.

기간제교사는 14호봉을 넘을 수 없게 되어 있어요.

반면에, 일반 교사들은 4년제 대학을 졸업하고 임용고시를 통과하면 기본적으로 8~10호봉이 책정됩니다.

오늘 이 포스팅에서는 공무원 경력인정이 아닌 교육공무원 초임 호봉획정 방법에 관한 내용을 다룹니다.

교육공무원 호봉인정을 통해서 1호봉 부터 시작하지 않아요.

초임호봉 = (학령 – 16)+ 가산연수 + 기산호봉 + 경력환산연수 로 계산되는데요.

4년제 사범계 대학을 나오면 가산연수가 1이 더해지고, 특수학교에서는 사범계 4년제 대학을 나오면 2가 더해지며, 비사범계4년제 대학은 1이 더해집니다.

정교사 1급 자격증이 있으면 기산호봉은 9호봉이 됩니다.

하지만 대졸신규 임용교사는 1급을 딸 수 없어요. 2급부터입니다. 경력이 쌓여야 1급을 땁니다.

예를 들어서 4년제 사범계열 대학을 나와서 2급 정교사 자격증을 가지고 군대를 2년 복무했다면 초임 호봉은

(학령(16)-16) + 가산연수(1) + 기산호봉 (8) + 경력환산연수(군경력 2) = 11호봉이 됩니다.

국립대 교수의 호봉 산정은 가감연수가 더해지게 되는데요.

군 미필의 10년의 교육 경력이 있고, 그 중 교육 경력 중 석박사 과정을 거친 조교수의 초임 호봉 계산 방법은 다음과 같아요.

(학령(16년)-16))+가산연수(-4) + 기산호봉(9) + 경력환산(10년) = 15호봉으로 획정됩니다.

10년의 교육경력이 없다면? 석,박사 과정의 기간이 경력으로 인정됩니다. (대학마다 다르다는 얘기가 있지만 예규에 따르면 100% 인정입니다. 단 중복은 제외)

따라서 석,박사 과정의 인정이 7년이 된다면 12호봉이 초임호봉으로 잡히게 되겠죠?

박사과정 마치고 교수보다 교사가 되는 게 호봉이 더 높은 게 아니겠냐 싶겠지만, 국립대학교 교원의 호봉표에서의 1호봉은 교사 10호봉과 비슷합니다.

국립대교원 12호봉의 월급은 교사 20호봉과 비슷하죠.

그래서 가산연수가 -4가 되는 것입니다.

몇 일 전에 제 다른 글에 국립대 조교수로 임용되신 분이 연봉이 15호봉으로 계약하셨는데 맞는지 확인차 질문을 주셨는데요.

일개 블로거일 뿐인데…질문까지 주시고…

 [별표 22] 공무원보수규정_교육공무원 등의 경력환산율표.hwp

 교육공무원 호봉획정시 경력환산율표의 적용 등에 관한 예규.hwp

좀더 자세한 공무원 보수 규정상의 교육공무원의 호봉획정시 경력 환산율표는 위의 파일들을 참고해주세요.

Leave a Reply

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. 필수 입력창은 *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