게시판

먼나무 효능

작성자
rsl2_stspace
작성일
2018-06-27 20:18
조회
294
먼나무는 감탕나무과 / 감탕나무속에 속하는 상록 활엽 교목 먼나무.

한국(제주도, 보길도), 일본, 중국, 동남아, 남부지 원산지.



감탕나무속(Ilex) 유사종

- 호랑가시나무(Ilex cornuta Lindl. &Paxton) : 상록으로 잎은 호생하고 혁질이며 윤채가 있고 타원상 육각형이며 각점이 가시로 되고, 꽃은 자웅이주 또는 잡성화로 4-5월에 황록색으로 피고, 핵과는 둥글며 지름 8-10mm로서 9-10월에 적색으로 익고 종자는 4개씩 들어 있다.

- 완도호랑가시(Ilex xwandoensis C. F. Mill. & M. Kim) : 상록으로 감탕나무와 호랑가시나무 사이의 자연교잡종으로 추측되며 잎은 호생하고 끝은 뾰족하고 아랫부분은 둥글게 좁아진다. 꽃은 황록색으로 5-6월에 피고, 핵과는 둥글며 지름 8-10mm로서 9-10월에 적색으로 익는다.

- 감탕나무(Ilex integra Thunb.) : 상록으로 잎은 호생하며 혁질이고 타원형,긴 타원형으로 거치가 없거나 2-3개의 톱니가 있으나 맹아지에 붙는 잎에는 거치가 있다. 꽃은 이가화로 3-4월에 황록색으로 피고, 핵과는 둥글며 지름 10-12mm로서 8-9월에 적색으로 익는다.

- 먼나무(Ilex rotunda Thunb.) : 상록으로 잎은 호생하며 혁질이고 타원형 또는 긴 타원형으로 중륵이 표면에서는 들어가며 뒷면에서는 도드라지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다. 꽃은 이가화로 5-6월에 연한 자주색으로 피고, 핵과는 둥글며 지름 5-8mm로서 10-11월에 적색으로 익고 겨울동안에도 달려있다.

- 꽝꽝나무(Ilex crenata Thunb. var. crenata) : 상록으로 잎은 호생하고 촘촘히 달리며 타원형 또는 좁은 도란형이고 표면은 윤채가 있는 짙은 녹색으로 가장자리에 가는 톱니가 있다. 꽃은 이가화로 5-6월에 작은 흰색 꽃이 피고, 핵과는 둥글며 지름 6-7mm로서 10-11월에 흑색으로 익는다.

- 좀꽝꽝나무(Ilex crenata var. microphylla Maxim. ex Matsum.) : 상록으로 잎의 길이가 8-14mm로 꽝꽝나무의 잎 길이 15-30mm 보다 작은 나무이다.

먼나무 효능/약효


관상용으로 식재한다.

수피와 근피를 구필응(救必應)이라 하여 약용한다.

해열, 해독, 지통, 이습, 지혈의 효능이 있으며

편도선염, 급만성간염, 급성위장염, 위십이지장궤양, 류머티성관절염, 타박상, 화상을 치료한다.

우리나라 남해안과 제주도에 자생한다.

바닷가 숲에서 자생한다.